다들 요즘 유튜브 레드오션이라고 하는데, 예전부터 레드오션이었던 듯. 쉬운 듯 어려운 유튜브 수익화하기.
유튜브 알고리즘 하나 잘 타면 떡상한다 하는 이야기도 있고, 유튜브에 뜨려면 완전 이쁘던가, 유행에 맞춰 어그로를 잘 끌면 뜬다 이렇다더라라는 소리도 뭐뭐 카더라라는 소문만 무성하고 아직 직접 실행하며 배우고 있는 유린이 입니다.
사실 유튜브를 시작하는 수많은 이유 중 하나가 채널 수익화가 아닐까요? 다 같이 유튜브 수익화 기준을 알아봐요.
일단은 구독자부터 달성해야 합니다.
구독자 1,000명 이상
Option 1 : 롱폼(일반 영상) 기준
- 최근 12개월 내 공개 시청 시간 4,000시간 이상
📌 시청 시간은 Shorts는 포함되지 않아요! 일반 영상 기준입니다.
Option 2 : 쇼츠(Shorts) 기준
- 최근 90일 내 쇼츠 조회수 1,000만 회 이상
📌 쇼츠는 짧은 영상이기 때문에 높은 조회수가 필요하지만, 접근성이나 알고리즘에 더 유리한 것 같아요. 롱폼의 하이라이트 등을 올리거나 재미있는 부분만 편집해서 올리면 좋은 것같아요.
✍️ 수익화를 위한 추가 조건
-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(YPP) 가입 필수 (신청해야 합니다.)
- 2단계 인증된 구글 계정
- 유효한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없음
- 애드센스 계정 연동 필요
💡 수익화 승인 후엔?
수익화가 승인되면,
- 영상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고
- 슈퍼챗, 슈퍼배지, 멤버십, 쇼핑 기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어요.
🎯 현실적인 팁
- 10분 이상 브이로그나 루틴 영상 → 시청 시간 확보에 좋아요
- 쇼츠는 조회수는 잘 나오지만 구독자 연결이 관건!
- 업로드 일정 꾸준하게 유지하면 알고리즘 신뢰도 UP
처음엔 먼 이야기처럼 느껴졌지만,
조금씩 꾸준히 쌓다 보면 어느 순간 "수익화 신청 가능" 알림이 뜬다고 하니 이때 신청하면 됩니다.
이외에도 추가로 광고수익은 없지만, 채널 멤버십을 만들 수 있고, 쇼핑이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조금 더 완화된 기준의 New Tier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.
가입 조건 (New YPP Tier)
- 구독자 500명 이상
- 최근 90일 동안 공개 영상 3개 이상 업로드
- 최근 12개월 내 공개 시청 시간 3,000시간 이상 또는
최근 90일 내 쇼츠 조회수 300만 회 이상 -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없음
- 2단계 인증 + 애드센스 계정 연결
💰 이 기준 달성 시 가능한 수익 기능
슈퍼챗 (Super Chat) | ✅ 사용 가능 |
슈퍼스티커 (Super Stickers) | ✅ 사용 가능 |
슈퍼땡스 (Super Thanks) | ✅ 사용 가능 |
채널 멤버십 | ✅ 사용 가능 |
쇼핑 기능 (상품 태그 등) | ✅ 일부 사용 가능 |
광고 수익 (영상 광고) | ❌ 불가 — 기존 기준 필요 (1000명 + 4000시간 or 쇼츠 1000만) 위에 내용 참고 |
이렇게 봤을 때 쉬워 보여도 은근히 어려운 유튜브네요. 언제 수익화 가능한가요.ㅠㅠ
현재 700명 언저리에서 유튜브 블태기로 고군분투하고 있답니다.
제 유튜브가 궁금시다면 놀러 오셔서 구독 좋아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https://youtu.be/V3sCnrqhXCY?si=dVVjSXjBTQ4MpZmF
'Tip 꿀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네이버애드 포스트 신청방법 실제 수익화 (0) | 2025.04.12 |
---|
댓글